[오늘의 앱] 즐겁게 가계부 쓰자, Fortune City

    목차
반응형


안녕하세요, 흔한공돌이 입니다.


가계부 작성, 경제 활동을 하게 되면 필요하다는 것은 느끼지만 통장이 텅장이 되는걸 바라만 보는 분들이 꽤 계실 것 같습니다. 저 포함해서 가계부 작성을 잘 하지 않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귀찮음과 목표의식 부재, 또는 재미없음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런데, 재미없기만 했던 가계부 작성을 게임처럼 재미있게 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가계부 작성할 맛이 나겠죠?


오늘의 앱은 가계부를 재미있게 만들어주는 앱, Fortune City입니다. (다운로드 링크: App Store, Google Play)



가계부를 쓰고, 건물을 늘리자

절약해서 건물주되자는거 아닙니다


일단 먼저 Fortune City의 게임으로서의 설명부터 드려야겠네요. 이 게임의 진행 과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가계부를 작성해서 건물을 얻는다: 매일매일 최대 5개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또는, 5,500원 상당의 다이아몬드 500개를 써서 하루 5개 제한을 6개로 늘릴 수도 있죠.

  2. 같은 건물끼리 합쳐서 레벨을 올린다: 최대 7레벨까지 레벨을 올릴 수 있고, 생산시간, 생산 골드, 인원 배치 슬롯이 증가한다고 합니다.[각주:1]

  3. 사람들을 고용해 건물에 배치시켜 돈을 번다


인원을 고용해서, 생산시설에 배치시켜 자원을 버는 식의 게임은 이전에도 왕왕 있었죠.[각주:2] 이런 게임들은 자주 들여다볼 필요 없이 생산 완료됐다는 알람이 뜰때 정도만 확인해주면 되기 때문에 게임에 대한 피로도가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엉덩국이 생각나는 대사...




업적을 통해 소소한 성취감까지.



각 인원마다의 소소한 스토리, 종종 배달되는 현실감을 일깨워주는 우편, 게임에 목표를 제공해주는 업적까지, 나름 게임으로서의 요소들은 적당히 갖춘 것 같습니다.




가계부 작성부터 분석까지


지금까지 게임 얘기를 하긴 했지만, Fortune City 앱의 본질은 결국 가계부입니다. 그리고 Fortune City는 가계부로서의 기본적인 역할도 아주 충실히 해내고 있습니다. 현금/신용카드 등 지불방법을 정할 수 있고, 카테고리별로 소비/지출내역을 정리해서 통계로 보여주기도 합니다. 문자내역을 복사해서 입력해준다거나 하는 기능은 없습니다만, 이정도만 해도 가계부로서의 기본 역할은 다 했다고 볼 수 있겠죠.


카테고리의 범위나 수정이 제한적이다.


카테고리의 범위나 수정이 제한적이라는 사소한 단점이 있긴 합니다. 사용자에 맞춘 수정이 불가능하긴 하지만, 사실 웬만하면 저 16개 카테고리 안에는 다 들어갈테니 큰 문제는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Fortune City ★★★★★

 

이제 다시 한 번 가계부를 써볼까


  1. https://namu.wiki/w/Fortune%20City [본문으로]
  2. (잡다한 내용이라 각주처리) 제가 했던 게임에서는 지금은 서비스 종료된 머나먼 왕국 for Kakao, 앱스토어에서는 찾을 수 없고 구글에서도 업데이트가 멈춘 Pixel People 등이 있었습니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