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회차 가스기사 독학 합격 수기

    목차
반응형

안녕하세요, 흔한공돌이 입니다.


올 하반기는 나름 바쁘게 지낸 것 같습니다. 공기업 인턴을 하면서 정신이 나갔는지 3-4회차에 가스기사와 화공기사를 동시에 준비하는 만행을 저질렀는데, 다행히 둘 다 합격했습니다. 실기가 좀 걱정이었는데요, 가스기사는 좀 아슬아슬하게, 화공기사는 그래도 나름 전공이라서 여유있게 합격했습니다.

그래서 오늘부터 며칠간 가스기사, 화공기사 합격 수기를 올리려고 합니다.




시작하게 된 계기

공기업, 특히 한국가스공사를 준비하면서 공부하면 좋을 것 같아서 시작했습니다. 화학공학과 출신이 화공기사 이외에 공부하는 자격증 중 하나라고 하기도 하구요.

실제로 화학공학과 출신이시라면 전공에서 배운 것과 유사한 내용들이 좀 있기 때문에 준비하시기 용이합니다.

1. 가스유체역학은 화학공학과에서 배우는 유체역학과 매우 흡사합니다. 다만 과목명에서 알 수 있듯이 '가스'에 특화된 유체역학 내용(충격파, 마하수 등)이 나오는데, 이건 학교에 따라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2. 연소공학은 열역학, 화공양론 기초가 탄탄하시다면 절반은 먹고 들어갈 수 있는데요, 딱 절반까지만 입니다. 열역학-화공양론을 기초로 연소, 폭발이론 등으로 뻗어나가는 과목이기 때문에 관련 내용들은 암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3. 가스계측을 여기에 설명을 할까말까 고민을 했는데... 유량, 차압 계산하는 이론이 유체역학에서 나오는 내용이긴 합니다만 그 비중이 크진 않습니다. 계산 문제가 살짝 섞인 이론 파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외우세요 그냥.



필기 준비

가스기사 필기 총정리, 성안당, ISBN 9788931536751


필기는 성안당 교재로 준비했습니다. 대다수의 문제에 해설이 달려있기 때문에 필기 준비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되리라 생각했구요, 내용이 정리된 핵심이론정리집도 있는데 4과목 가스안전관리에 한해서는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기출문제의 과목 순서와 교재의 이론정리 단원 순서가 다릅니다. 교재에서는 암기 위주의 과목인 ③가스설비 ④가스안전관리를 앞에, 계산이 필요한 과목인 ①가스유체역학 ②연소공학 ⑤가스계측을 뒤에 배치시켜놨습니다.


책의 구성은 이론정리 - 출제예상문제 - 기출문제로 되어있습니다. 출제예상문제와 기출문제까지 합하면 분량이 어마무시하기 때문에 각자 본인의 준비기간과 필요에 따라 생각하셔서 얼마나 풀지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약 1달간 준비했는데, 연소공학 과목은 모르는 내용이 꽤 있어서 출제예상문제도 다 풀었고, 가스설비 과목은 이유는 까먹었는데 절반 정도 풀었습니다. 그리고 암기과목인 가스설비-가스안전관리는 그냥 기출이나 풀자 해서 안 풀었고, 가스유체역학은 전공에서 배운 내용이 많아 안 풀었습니다.



1과목 가스유체역학

앞에서도 간략히 설명했지만 화학공학과의 유체역학을 배우셨다면 수월히 준비하실 수 있는 과목입니다. 유체의 정의, 층류-난류 구분, 베르누이 방정식, 유체의 물질 수지식, 차원 해석, Reynolds No.와 기타 무차원 수, Hagen-Poiseuille 방정식, Darcy 방정식 등 유체역학에서 지겹게 보셨던 내용들이 등장합니다. 

그 외에도 기출 빈도는 낮지만 압력 단위 환산과 이상기체 방정식은 익숙하시겠죠? 그리고 충격파, 마하수 등 가스에 특화된 유체역학 내용이 나오는데 둘 다 외워야 할 내용은 적기 때문에 쉽게 점수 챙겨가실 수 있습니다.

반면에 교재에서는 필기-실기 통틀어서 거의 안 나오는 이론도 일단 실어놨습니다. 저자 입장에서야 출제범위긴 하니까 실어놓으셨겠지만 우리 입장에서는 필요한 부분만 보면 되겠죠? 다음 파트의 내용은 시간이 없으시다면 넘기셔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Ch 2. 유체 정역학
   03. 평면에 미치는 유체의 전압력 ~ 07. 상태적 평형
Ch 4. 운동량의 원리
Ch 7. 개수로 유동



2과목 연소공학

열역학-화공양론이 기초가 되는 과목입니다만, 연소-폭발 관련 개념과 공식을 많이 알아두셔야 합니다. 특히 이론산소량이니 이론공기량이니, 습연소가스량이니 하는 공식이 여럿 나오는데, 이 공식들을 직접 유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해를 하고 외우는 것과 뭔지도 모르고 그냥 외우는 것은 천지차이거든요.
그 외에 여러 가스의 특성(특히 연소범위), 방폭구조, 연소 방법과 특성 등 외우셔야 할 게 꽤 있습니다. 이론 파트 한번 쭉 읽어보시고, 기출문제 푸시면 큰 무리는 없습니다.


3과목 가스설비, 4과목 가스안전관리

이 두 과목은 기출문제 많이 푸시면서 내용과 수치 등에 대해 익숙해지시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외우기에는 사실 내용이 너무 방대해요.

특히 4과목은 교재 말고 내용이 깔끔하게 정리된 핵심이론정리집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끔 앞에 나온 내용이 또 나오는 경우가 있기는 한데 그것만 빼면 훌륭합니다.


저는 일단 한 해의 3회차 기출문제를 보고, 이런 식으로 문제가 나오는구나 하는 감을 잡으신 다음에 이론과 정리집을 한번 쭉 훑고 다시 기출문제를 푸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과목 가스계측

각종 계측기기(압력, 유량, 온도 등)의 종류와 특성이 주로 나옵니다. 압력계, 유량계의 경우 베르누이 방정식 등에서 유도된 공식이 나오기도 하는데, 기출 빈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화학공학과 공정제어에서 배우는 가벼운 개념 정도도 가끔 나오긴 합니다. 이것도 위 3, 4과목처럼 기출 한번 훑어보고 이론 훑어보고 다시 기출로 돌아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기 준비

실기준비 하면서 많이 힘들었습니다. 왜냐구요? 일정이 빠듯했거든요!


4회 필기가 9월 15일, 3회 실기가 10월 7일이라 준비기간 자체도 3주밖에 없었고, 중간에 추석 연휴도 끼어있었습니다. 그래서 인턴 월차 2개를 시험 직전에 공부하려고 그냥 써버렸죠... 쉬지도 못하고 엉엉...

여러분들은 웬만하면 저처럼 뭣도아닌 객기 부리지 마시고 반기에 기사 하나씩만 준비하세요...


가스 기사&산업기사 실기, 일진사


가스기사 실기는 일진사의 책으로 준비했습니다. 이 책도 이론 - 예상문제 - 기출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준비기간 자체가 너무 부족하다보니 이론, 예상문제는 건드리지도 않고 바로 기출문제로 넘어갔습니다.


* 저는 동영상 작업형 시험에서 엄청 복잡한 동영상이 나오는 줄 알고 CD가 수록된 책을 골랐습니다만 정작 CD는 틀어보지도 않았음 출제되는 동영상이 매우 간단하거니와 텍스트로 충분히 문제를 설명해주기 때문에 CD 수록 여부에 개의치 마시고 본인이 마음에 드는 책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기출문제는 2007년부터 수록되어 있습니다만 시간이 부족한 관계로 2013년부터 풀기 시작했습니다. 13년부터 16년까지는 문제를 푼다기보다 문제와 해설을 익히고 암기한다는 생각으로 진행했습니다. 기존 기출문제와 유사한 스타일로 출제된 경우에는 빨간펜으로 별표도 치고, 언제 다시 출제되었는지 표시도 해놨습니다.


하지만... 17년도 기출부터는 해설을 보지 않고 제가 풀어봤는데, 쉽지가 않더군요. 필답형은 1/3 정도, 작업형(동영상)은 7-80% 정도가 전년도 기출에서 나옵니다만, 4개년도 기출 정도로는 합격점수인 60점을 넘기는 것도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기출을 최대한 많이 풀어보셔야 하는 것입니다. 많이 풀어서 많이 외워야 합니다.


그리고 본격 기도메타를 통해 내가 본 문제만 나오길 기도하시면서 시험장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합격!!!!!!


가채점 결과는 58-61점 정도로 간당간당하게 붙거나 떨어질 것으로 생각했는데, 3회차 채점자분들이 너그러우셨는지 2점 더 받아 합격했습니다.




요약

1. 필기
- (화공, 기계 전공이다) 기출문제만 돌려도 충분하다.
- (비전공자다) 실기까지 생각한다면 이론도 좀 읽어보자. 

2. 실기
- 기출문제는 최대한 풀어본다. 4년은 모자라고 6년은 최소한 풀어봐야 한다.
- 특히 동영상은 기출문제를 최대한 익혀서 외울 수준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3. 기타
- 3, 4회차 연속으로 준비하지 말 것. 피 본다.




다음에 화공기사 합격 수기로 돌아오겠습니다. 흔한공돌이였습니다.

반응형